컨텐츠상세보기

위대한 경제학자들 - 우리의 삶의 방식을 바꿔놓은 10명의 경제학자 (커버이미지)
알라딘
위대한 경제학자들 - 우리의 삶의 방식을 바꿔놓은 10명의 경제학자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필 손튼 (지은이), 박선령 (옮긴이) 
  • 출판사시그마북스 
  • 출판일2015-05-1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위대한 경제학자들의 경제학 강의

이 책은 세계 최고 경제학자들의 사상을 간결하게 정리해서 정확하게 설명해준다. 그들의 핵심적인 신념을 파악하고 배경을 탐구하며 사상을 평가하고 그들이 남긴 유산을 검토한다. 또 그들의 이름을 딴 학파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이들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지난 250년 동안 경제 사상이 우리가 사는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고 싶은 이들을 위한 명확하고 유용한 안내서

애덤 스미스, 카를 마르크스, 존 메이너드 케인스,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밀턴 프리드먼 같은 경제학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물들이다. 이들의 철학은 유명 정치가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대륙을 분열시키고 수많은 정당을 탄생시키고 우리의 생활 방식에 현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누구이고 어떤 일을 했기에 우리 사회에 이토록 큰 족적을 남긴 걸까? 우리는 그들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이 책에 선정된 10명은 비교적 현대에 활약한 인물들이다. 지난 250년 동안 활동한 유명한 경제 사상가 10명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더없이 중요한 이 주제를 설명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다. 가장 오래전 인물인 애덤 스미스는 18세기 후반에 전성기를 누린 반면 두 명은 여전히 살아 있다. 새천년이 다시 돌아와도 경제학 발전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리라는 건 자명한 사실이다. 경제 사상은 그리스, 인도, 초기 유럽인들의 눈을 통해 발전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 같은 철학자들도 상당한 기여를 했다. 유교, 도교, 법가 사상 등을 통해 발전한 중국의 경제 사상도 중요하다.
이 책은 지난 250년간 이어져 온 경제학 사상사를 조금이나마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애덤 스미스가 경제학 개념을 체계화하여 정치 경제의 시대와 현대적인 경제학 개념을 구분하는 선을 그은 것을 조명한다. 데이비드 리카도, 카를 마르크스, 앨프리드 마셜이 경제학 발전 초기에 얼마나 다양한 부분에서 이 학문 발전에 기여했는지 알지 못하면 경제학의 역사를 완벽하게 이해할 수 없다. 이미 경제학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이들은 이 경제학자들 10명의 개인적인 발전과 혁신적인 사상을 이끈 다양한 배경과 경험에 매료될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기초적인 경제학 지식을 얻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이상적이다. 독자들은 현대 경제학의 주요 인물들의 삶을 통해 시대순으로 진행되는 여정에 올라, 250년 동안 진행된 경제 이론 발전 과정을 듣게 된다. 각 장은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한 명의 독창적인 사상가와 그들이 경제 사상 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원한다면 순서에 상관없이 읽는 것도 가능하다.
이 책은 모든 이들을 위한 책이다. 오늘날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세계화가 이루어진 국제 경제는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이 말은 이제 기업 경영자, 투자자, 회사 직원, 재택근무자를 비롯한 모든 사람이 중요한 경제 개념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뜻이다. 이 책은 독창적인 사상가들이 오늘날 상식으로 자리 잡은 이론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살펴봄으로써 경제학에 대해 보통 수준의 관심을 갖고 있는 이들의 이해의 폭을 좀 더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20년간 경제학과 재무, 비즈니스 분야의 책을 썼고「인디펜던트(The Independent)」지에서 10년 가까이 경제부 기자로 일했다. 2007년부터는 프리랜서로 전업해서 컨설팅 및 자유 계약 원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래리티 이코노믹스(Clarity Economics)라는 회사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클래리티 이코노믹스(www.clarityeconomics.com)는 거시경제학, 국제 무역, 금융 시장, 재정 정책, 세금과 규제를 비롯해 비즈니스와 경제학의 모든 분야를 다룬다. 2010년에 워크 월드 미디어 어워즈(WorkWorld Media Awards)에서 올해의 특집 기사 저널리스트 상을 수상했고, 2007년에는 같은 시상식에서 올해의 신문잡지 저널리스트 상을 수상했다. 2013년에 피어스 에듀케이션에서『브릴리언트 경제학』을 펴냈다. 현재 아내와 세 아들과 함께 런던에 거주 중이다.

목차

머리말
1장 애덤 스미스 - 경제학의‘창시자’
2장 데이비드 리카도 - 신사가 된 이주민
3장 카를 마르크스 - 몰락한 영웅?
4장 앨프리드 마셜 - 미시경제학의 도래
5장 존 메이너드 케인스 - 성공, 실패, 성공…그리고 실패
6장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 자유론자의 전형
7장 밀턴 프리드먼 - 통화주의의 아버지
8장 폴 새뮤얼슨 - 신고전주의의 통합자
9장 게리 베커 - 실생활 속의 경제학
10장 대니얼 카너먼 - 경제 심리학자
인명 찾기

한줄 서평